ID  PW    쪽지함쇼핑카트


뉴스
리뷰
기획특집
인물파일
심층기획
숨겨진 영화들
OST Nation
영화강의실
씨네카툰
제2채널
영화제
웹진
뉴스
리뷰
에세이
박스오피스
예고편






인물파일


<레퀴엠>의 대런 아로노프스키 인터뷰 :::


라인지기 | 2002년 07월 13일
조회 2887


최근 <배트맨 5>의 연출을 맡아 후반작업에 열심인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인터뷰를 싣는다. <파이>라는 충격적인 데뷔작으로 선댄스를 통해 화려하게 데뷔한 그는 이번주 국내 개봉한 <레퀴엠>으로 영상 전령사로서 이름을 알렸다. 본 인터뷰는 <레퀴엠>에 대한 자신의 연출관을 밝힌 것으로, 영화수입사 '미로비전' 제공으로 여기에 싣는다.

Dream

셀비가 생각한 꿈은 바로 아메리칸 드림이다. 그는 이를 대중의 거대한 아편이라 부르곤 했다. 늘 존재했던 미국인의 상실의 기원에 대한 신화라는 것이다. 내 생각에 꿈은 그 정도가 아니다. 우리 모두는 꿈, 이상이 있지만, 이를 이루지 못하면 환상을 핑계거리로 삼아 대신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결국 스스로를 파국의 길로 밀어내는 것이다.

Coney Island

먼저 브루클린의 코니 아일랜드는 거대한 놀이공원과 모든 것이 훼손된 죽은 공간이 공존하는 대조가 뚜렷한 독특한 도시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또 내 고향이기도 한 그곳은 지금이나 전이나 변함이 없다. 1.5 km 정도 떨어진 곳에 살았던 나는 그 곳에서 사진을 찍기도, 시를 쓰기도 했다. 셀비의 작품이 갖고 있는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가고 싶었으며 7, 8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의 제약 없이 이 우화적인 이야기가 그대로 묘사될 수 있다고 보았다.

Visual

처음부터 개별적인 마약의 영향에 관심이 간 것은 아니었다. 마약 또는 중독증이 유발하는 현실의 불균형 혹은 그 뒤틀림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래서 다양한 시각적 접근과 그에 맞는 사운드로 모든 감각을 재창조하고 관객들이 느끼게 하려고 했다. 약물을 복용, 투입했을 때의 현상을 변형시키고, 현실과 부딪히는 충돌이나 대조를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이 뭔가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중요한 것은 영화의 모든 순간, 그 세세한 부분까지 살아있게 하는 것이다.

Split-screen & Hip-Hop montage (화면 분할과 힙합 몽타주)

[파이]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주관적인 영화를 만드는 것이 내가 추구하는 연출이다. 그래서 첫 장면부터 등장하는 사라와 해리 모자를 보여줄 때 화면을 분할해야겠다고 결심했다. 그 둘이 얼마나 서로 다른 현실 속에 사는지, 또 그 현실은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결코 만날 수 없는 평행선임을 보여주고자 했다. 이것은 다른 캐릭터에 쓰일 때도 마찬가지다.

힙합 몽타주는 내가 자란 80년대 문화의 영향이다. 전형적인 것들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을 원치 않는 내게는 주관적인 영화를 위해 딱 들어맞는 편집방식이다. 이미지와 사운드를 샘플링 해 그 리듬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전혀 다른 차원에서 함께 만나는 이미지와 사운드가 관객에게 더 자극적일 수 있다. 이 힙합 몽타주를 이용해 커피, 헤로인, TV등 각각에 맞는 표현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또 이를 반복해 인물들이 보여주는 강한 집착과 의존을 묘사하고자 했다.

Drugs

어리석은 TV 프로그램을 보며 온 시간을 보내는 것과 마약을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가끔 TV를 즐기는 것, 커피를 마시는 것, 밤새도록 춤을 추는 것, 기분전환을 하는 것이 문제될 순 없다. 모두 하나의 경험적인 것일 뿐이지만, 문제는 그것에 의존하기 시작했을 때이다. 매일 자신 속의 슬픔을 잊기 위해 이를 이용한다면 그 때부터 그 결과는 마약중독과 다를 바 없다.





 라인지기 님의 다른 기사 보기 >><< 라인지기 님과의 대화 


Readers' Comments


내 의견 쓰기


More Articles to Explore

 

<윈드토커> 오우삼 인터뷰 (2002/07/14)
<레퀴엠>의 대런 아로노프스키 인터뷰 (2002/07/13)
<에이비씨 아프리카>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인터뷰 (2002/02/28)
<와니와 준하> 애니메이터 이종혁 감독 인터뷰 (2001/11/26)
<후아유> 수족관에 빠진 이나영 (2001/11/13)

  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