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쪽지함쇼핑카트


뉴스
리뷰
기획특집
인물파일
심층기획
숨겨진 영화들
OST Nation
영화강의실
씨네카툰
제2채널
영화제
웹진
뉴스
리뷰
에세이
박스오피스
예고편






영화강의실


세계 SF 영화사 (13) :::


박상준 | 1994년 11월 01일
조회 1059
스크랩 1


< 1985년 - 1990년 >

{매드 맥스 선더돔 Mad Max Beyond Thunderdome(1985)}은 1,2부에 이어 일 관되게 이어지는 어두운 미래의 삽화이다. 조지 밀러 George Miller감독의 오 락성을 중시하면서도 독특한 스타일의 품격을 지키는 깔끔한 연출력은 변함이 없다. 시리즈의 고독한 영웅 멜 깁슨과 함께 {선더돔}에는 미국의 인기 팝가 수 티나 터너가 주제가도 부르고 주연으로 출연도 했다. {매드 맥스} 시리즈 는 매우 통렬한 현대 문명 비판이지만, 1,2,3부로 계속 이어지면서 희미하게 나마 재건, 또는 부활이 암시된다.

{스타체이서:오린의 전설 Starchaser:The Legend of Orin(1985)}은 재미교 포 스티븐 한 Steven Han이 제작,감독한 3차원 입체 만화영화이다. 오린이라 는 젊은 주인공이 스타워즈식의 모험과 낭만을 펼친다는 100분 길이의 스페이 스 오페라이다.

1970년대의 끄트머리에 SF영화팬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던 {에일리 언 Alien(1979)}은 1986년에 2부 {Aliens}가 만들어졌다. 1편의 감독은 리들 리 스콧이었지만, 2편은 상대적으로 흥행성을 강조하는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 이 메가폰을 잡았다. 제작자는 게일 앤 허드 Gale Anne Hurd였는데, 이 두 사람은 부부사이로 2년 전인 1984년에 역시 각각 감독,제작을 맡고 각 본은 같이 써서 {터미네이터}를 크게 성공시킨 바 있다. 당시 그들의 나이는 약관의 20대 후반이었다. 그들이 {에일리언 2}에 발탁된 것은 이처럼 {터미네 이터}의 성공에 힘입은 것이다.

1958년 작품의 리메이크인 {파리 The Fly(1986)}는 독특한 개성파인 데이빗 크로넨버그 David Cronenberg가 감독했다. 실험 도중에 파리의 몸체와 합성이 되어버린 가련한 과학자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타이틀롤을 맡은 배우 제프 골 드블럼 Jeff Goldblum 은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세계적인 영화감독으로 {솔라리스 Solaris(1971)}와 {스토커 Stalker(197 9)} 등의 SF물도 만들었던 소련 출신의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Andrei Tarkovsky는 서방으로 이주한 뒤 1986년에 스웨덴에서 {희생 The Sacrifice} 을 만들었다. 가상의 제 3 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설정하여 인류 구원의 메 시지를 담은 이 작품은, 최근에 국내에서도 극장 개봉되어 당초의 예상을 깨 고 많은 관객을 끌어들인 바 있다. 앞의 두 작품에 비하면 SF물로서의 성격은 약한 편이다.

우리나라에 {No.5 파괴작전}이라는 제목으로 라이선스 비디오가 나와있는 {쇼트 서킷 Short Circuit}은 과학적인 논리성은 떨어지지만 재미있고 사랑스 러운 로봇이 등장하여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쇠덩어리 로봇이 벼락을 맞은 뒤 놀라운 만능로봇으로 변신한다. 1977년의 인기작 뮤지컬 {토요일 밤의 열 기 Saturday Night Fever}와 테크노드릴러 {블루 선더 Blue Thunder(1983)}를 감독했던 존 배드햄 John Badham이 메가폰을 잡은 작품이다. 그는 '가장 웃기 는 경찰드릴러'라는 평을 듣는 걸작 {스테이크아웃 Stakeout(1987)}을 감독하 기도 했다.

귀엽고 깜찍한 우주선 외계인이 나오는 영화 {건전지 없음 Batteries Not Included}은 1987년에 발표되었다. 미국 도시 서민들의 애환에 장난감같은 외 계인 우주선이 개입한다. 감독은 매튜 로빈스 Matthew Robbins이다.

{이너스페이스 InnerSpace(1987)}는 1966년에 제작되었던 {환상여행 Fantastic Voyage}처럼 인간이 조그맣게 축소되어서 다른 인간의 몸 속으로 들어간다는 설정을 다룬 것이다. 조 단테 Joe Dante가 감독했으며, 80년대 후 반에 만들어진 헐리우드영화답게 SFX나 유머 등이 현대 감각에 맞는 오락성을 지니고 있다. 이 작품을 {환상여행}의 리메이크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같은 구성을 다룬 영화가 20년의 차이로 어떻게 달리 표현되었는가를 여러모로 비 교해보면 흥미롭다. (참고로 {환상여행}은 <바디캡슐>이란 제목으로 라이선스 판 비디오가 나와있다.) {이너스페이스}의 감독 조 단테는 {그렘린 Gremlins} 1,2편(1984,1990)을 감독하기도 한 사람이다.

근육질의 배우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역시 강인한 완력을 지닌 외계인과 자 존심을 건 한판을 벌이는 {프레데터 Predator(1987)}는 배우 아놀드를 위해 만들어진 듯한 인상을 준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외계인의 위장술이 돋보 이고, 그 외에는 정글의 게릴라전이나 다름없는 내용이지만 연출은 비교적 탄 탄하다. 존 맥티어난 John McTiernan은 {프레데터} 이후에 {다이 하드 Die Hard(1988)},{붉은 10월호 The Hunt for Red October(1990)},{라스트 액션 히 어로 The Last Action Hero(1993)}를 감독했다.

{프로젝트 X Project X(1987)}는 소년티가 채 가시지 않은 매튜 브로드릭 Matthew Broderick이 주연으로 나와 군사실험용 소모품의 운명을 맞은 침팬지 를 구한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다. 감독인 조나단 카플란 Jonathan Kaplan은 1988년에 성폭력 문제를 날카롭게 파헤친 수작 {피고인 The Accused}을 감독 하게 되는데, {프로젝트 X} 역시 강렬한 반전 의식이라는 뚜렷한 메시지를 담 고 있다.

SF액션물의 수작 중 하나로 꼽히는 {로보캅 RoboCop(1987)}은 나중에 시리 즈로 이어지면서 지나친 폭력을 담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었던 작품이다. 범 법자들에게 사살되었던 경찰이 로봇으로 다시 태어나 눈부신 활약을 보이지만 차츰 자신의 원래 모습이 무언지 고민하게 된다. 감독인 폴 베호벤 Paul Verhoeven은 원래 네덜란드 출신으로서, {로보캅}이 출세작이 되어 헐리우드 에 자리를 잡고 나중에 {토탈 리콜 ToTal Recall(1990)} 등의 대작을 감독하 게 된다.

{스페이스볼스 Spaceballs(1987)}는 희극에 일가견이 있는 멜 브룩스 Mel Brooks가 제작,감독하고 각본도 공동으로 썼으며 출연도 했다. 이 영화는 {스 타워즈}를 노골적으로 패로디한 코미디로서, 끊임없이 황당한 장면 연출을 시 도하고 있다.

이른바 '사이버펑크 cyberpunk'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아키라 Akira}는 1988년에 일본에서 만들어진 만화영화로서, 우리나라 청소년층에서도 적잖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작품이다. 감독인 오토모 가츠히로는 원래 만화가로서 자신 이 그렸던 원작을 탁월한 영상으로 재구성했다. 제 3 차 대전으로 폐허가 된 미래의 동경을 배경으로 일단의 젊은 오토바이 폭주족들이 주인공으로 나오 며, 인간의 잠재적인 초능력을 제재로 삼고 있다. 음향 및 음악의 입체녹음이 매우 뛰어나다.

1988년에는 시리즈물의 2탄, 또는 2부가 되는 작품들이 다수 발표되었다. {코쿤 II Cocoon:The Return},{플라이 II The Fly II},{쇼트 서킷 II Short circuit 2}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대부분 1편만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1988-1989년 사이에 발표된 몇몇 영화들은 이른바 '해양 SF물' 붐을 일으켰 는데, 1988년에 발표된 {딮식스 Deepstar Six}와 1989년에 만들어진 {어비스 The Abyss}및 {레비아탄 Leviathan}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어비스}가 그 중 에서 가장 낫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딮식스}는 졸작이란 딱지가 붙어있 다. {어비스}는 {터미네이터},{에일리언 2}의 제임스 카메론(감독)-게일 앤 허드(제작) 커플이 만든 또 하나의 대작이지만, 반응은 예상보다 저조했다.

팀 버튼 Tim Burton감독의 {배트맨 Batman}은 독특한 연출과 엄청난 흥행으 로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1940년대의 인기 만화 및 영화를 리메이크한 이 작품은 감독의 창조적인 재해석이 수많은 평론가들의 관심을 끌어 텍스트로 즐겨 인용되고 있다. 배트맨 역의 마이클 키튼 Michael Keaton과 조커 Joker 역의 잭 니콜슨 Jack Nicholson의 훌륭한 연기도 돋보인다.

의미심장한 메타포어가 담겨있는 샘 레이미 Sam Raimi감독의 {다크맨 Darkman(1990)}은 지적인 오락물로 손색이 없는 깔끔한 수작이다. 악당들에게 모든 것을 빼앗긴 과학자가 마침내 복수에 성공하지만 이미 그는 자신의 얼굴 을 잃어버려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없다. 나중에 {쉰들러 리스트(1993)} 의 쉰들러 역으로 성가를 높이게 되는 리암 니슨 Liam Neeson이 주연했다.

프랑스의 중견 명감독인 끌로드 샤브롤 Claude Chabrol은 1990년에 서독,이 태리,프랑스 합작으로 {닥터 M Dr.M}을 만들었다. 독일의 프리츠 랑 감독이 만들었던 {마부제 박사 Dr.Mabuse(1922,1961,1964)}의 현대판을 시도한 것으 로서, 알란 베이츠 Alan Bates가 광기에 찬 마르스펠트 박사 Dr.Marsfeldt역 을 맡고 제니퍼 빌스 Jennifer Beals가 죽음을 몰고 다니는 의문의 여인 역을 연기했다.

캐나다의 저명한 소설가인 마가렛 애트우드 Margaret Atwood의 동명 SF소설 을 영상으로 옮긴 {하녀이야기 The Handmaid's Tale(1990)}는 암울한 미래상 을 그린 디스토피아 영화이다. 환경오염으로 임신능력을 지닌 여성들이 급격 히 줄어들고, 미국은 전체주의 통제사회가 된 가운데 가임여성들은 국가의 관 리와 통제하에 놓인다. 감독인 폴커 슐렌도르프 Volker Schl ndorff는 1979년 에 독일의 작가 귄터 그라스 G nter Grass의 소설 {양철북 The Tin Drum}을 영화로 만들기도 한 사람이다.

서독에서 만든 {문 44 Moon 44}는 헐리우드 못지않은 박진감과 탄탄한 연출 력을 보여준다. 범죄인들이 수용된 외계 광산에 경찰이 위장 전입하여 수사를 벌인다는 내용으로서, 헬리콥터를 이용한 추격장면이 일품이다. 롤랜드 에머 리히 Roland Emmerich가 감독했다.

{토탈 리콜 Total Recall(1990)}은 과학적 논리성은 엉성하지만 뛰어난 오 락활극적 요소와 그에 못지않은 메시지로 관객과 평론가들에게서 공히 적잖은 관심을 끈 작품이다.

기본적으로 주연인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액션과 모험, 그리고 컴퓨터그래픽 이 제공하는 SFX가 눈요기거리지만, 끊임없이 자신의 정체성 identity을 찾아 고민하는 주인공의 모습이 자신도 모르게 획일적 삶에 매몰되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원래 이 작품은 미국의 SF작가 필립 K.딕 Philip K.Dick이 1966년에 발표했던 단편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 We Can Remember It For You Wholesal>를 원작으로 삼아 만든 것이다.

감독인 폴 베호벤은 {로보캅}으로 명성을 얻은 뒤 이 작품으로 일약 주가를 올렸고, 역시 이 작품에 아놀드의 가짜 아내로 출연한 샤론 스톤 Sharon Stone을 {원초적 본능 Basic Instinct(1992)}에 다시 출연시켜 요염한 악녀의 이미지를 가진 스타로 만들었다.<끝> - 94년~95년 <으뜸과 버금> 연재





 박상준 님의 다른 기사 보기 >>


Readers' Comments


내 의견 쓰기


More Articles to Explore

 

세기말과 세기초의 이미지-테크놀로지-개념 (2000/03/01)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의해 재편된 영화: 매체의 새로운 전선 (2000/03/01)
세계 SF 영화사 (13) (1994/11/01)
세계 SF 영화사 (12) (1994/11/01)
세계 SF 영화사 (11) (1994/11/01)

  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