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쪽지함쇼핑카트


영화들
영화인들
영화회사들
인기순위
영화인 사진
영화/비디오 검색
굿 윌 헌팅 (1997, Good Will Hunting)
미국 / 영어 / 드라마 / 126분 15세관람가 /


출연: 맷 데이먼, 벤 애플렉, 로빈 윌리암스
감독: 구스 반 산트
각본:
촬영:

팬 리스트 보기  
네티즌 리뷰 쓰기비디오 구입하기
[만족지수]86.29%

작품성  (7/10)
네티즌  (9/10)
[23명]  





천재적인 두뇌와 재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불우한 성장 환경 탓에 마음의 문을 닫은 한 청년이, 자신을 이해해주는 참다운 스승을 통해 지혜를 터득함으로써 삶에 대한 자세가 변모되는 과정을 훈훈하게 그린 드라마. 매트 데이몬이 92년 하버드대 재학 중에, 문예 창작 과목의 과제로 썼던 50페이지 분량의 단편 소설을 바탕으로, 같은 고향 출신의 단짝 친구 벤 에플렉과 함께 완성한 시나리오를 영화로 만들었다. 결국 두 사람은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다.

시나리오 작업을 끝냈을 무렵 벤 에플렉은 독립 영화인 에서 주연을 맡아 촬영에 들어간 상태였는데, 촬영기간 중 자신들의 각본을 의 제작자인 크리스 무어에게 보여주어 그를 통해 캐슬록 엔터테인먼트가 판권을 사들였다. 하지만 오랫동안 묶여있다가 1995년 봄, <체이싱 에이미>에 출연하게 된 에플렉이 <체이싱 에이미>의 감독인 케빈 스미스와 제작자인 스코트 모시어에게 의뢰하게 되자 미라맥스의 부회장인 하비 와인스타인에 의해 <저수지의 개들>과 <펄프 픽션>으로 미라맥스와 인연을 맺어온 로렌스 벤더를 제작자로 영입하는데 성공했다. 감독엔 벤 에플렉의 동생이자 <투 다이 포>에 출연했던 케이시 에플렉을 통해 구스 반 산트 감독으로 결정되었다.

천재 청년 윌 헌팅은 보스턴 빈민가에 살며 명문 MIT에서 청소부로 일한다. 윌은 교수들도 쩔쩔매는 수학 문제를 싱겁게 풀어버린다. 램보 교수는 이 반항적인 천재를 세상으로 끌어내려 하지만, 윌은 방황한다. 램보 친구인 심리학 교수 숀이 상담을 맡으면서 윌과 숀 사이엔 마음을 여미고 열려는 승강이가 시작된다.

맷 데이먼은 복잡한 대사를 거침없이 토해내며 아카데미 주연상 후보에 올르면서 스타덤에 올랐다. 벤 애플렉도 이 영화 이후 헐리웃 박스 오피스 <아마게돈>에 출연하는 행운도 얻는다. 로빈 윌리엄스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처럼 젊은 가슴에 걸린 빗장을 푸는 교수로 출연했다. 투정하는 윌과 포용하는 숀은 부자관계처럼 묘사돼 있다. 윌과 연인도 마치 모자 같다. 종반, 윌에게 빈민가 친구는 '떠나야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시네마 천국>에서 알프레도가 토토에게 이른 것과 흡사하다. 기성 체제에 대한 비아냥과 밑바닥 삶을 보는 따스한 시선만큼은 구스 반 산트답다는 평이다.



윌 헌팅(Will Hunting: 매트 데이몬 분)은 20년을 살아오면서 누구의 간섭도 받아본 적이 없었다. 그러한 그도 결코 우습게 상대하지 못할 인생의 스승을 만나게 된다. 보스톤 남쪽의 빈민 거주지역에서 살고 있는 노동자계층의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윌은 비천한 일을 살며 산다. 윌은 MIT 공대에서 교실 바닥 청소 일을 할 때 말곤 대학교 정문 근처에도 가본 적이 없다. 그러나 노벨상을 수상한 교수들조차 혀를 내두를 만큼 어려운 문제들을 싱거울 정도로 간단하게 풀어버린다. 그러나 그토록 머리가 비상한 윌도 어쩌지 못 하는 게 한 가지 있다. 폭행죄로 재판을 받게된 윌은 수감될 위기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윌의 유일한 희망은 심리한 교수인 숀 맥과이어(Sean McGuire: 로빈 윌리암스)이다. 숀은 윌이 가진 내면의 아픔에 깊은 애정을 갖고 관찰하면서 윌에게 인생과 투쟁하기 위해 필요한 지혜를 가르쳐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