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쪽지함쇼핑카트


영화들
영화인들
영화회사들
인기순위
영화인 사진
영화/비디오 검색
개미 (1998, AntZ)
미국 / 영어 / 애니메이션 / 82분 전체관람가 /


출연: 에릭 다넬, 팀 존슨, 로렌스 구터만
감독:
각본:
촬영:
제작: 드림웍스
배급: 드림웍스

팬 리스트 보기  
네티즌 리뷰 쓰기비디오 구입하기
[만족지수]54.28%

작품성  (6/10)
네티즌  (8/10)
[3명]  





평생 일만 해야하는 일개미의 운명에 회의를 느끼던 어느 개미 한마리를 주인공으로 하여, 일개미와 병정 개미로 구성된 개미 사회를 통해, 인간의 문명과 전체주의를 풍자한 3D 애니메이션. 비슷한 시기에 소개된 <벅스 라이프>와 비교되는데, <벅스 라이프>가 아이들을 위한 가족용 애니메이션이라면, 이 작품은 인류를 개미 사회와 비교한 색다른 차원의 영화로서, 두 작품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다.

1995년 9월 출범을 선언하면서 드림웍스 SKG는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 못지 않은 주력 사업으로 표방한 바 있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제프리 카젠버그는 <인어공주>, <알라딘>, <미녀와 야수>, <라이언 킹> 등 일련의 애니메이션 대작을 통해 한때 심각한 경영난에 빠져 있던 월트 디즈니사에 엄청난 부를 안겨준 전설적인 인물이다. 디즈니 흥행 신화의 주역이던 그가 디즈니와의 불화로 결별하고 스티븐 스필버그, 데이비드 게펜과 함께 드림웍스를 설립한 후 '전혀 새로운 애니메이션'의 기치를 내걸고 3년여의 기간 동안 준비해 온 이 작품은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비주얼 효과 면에서 탁월하다고 인정받은 PDI(Pacific Data Images)가 손을 잡고 제작했다. PDI는 이후 <슈렉>(2001)에서도 유감없는 그래픽 기술을 발휘하게 된다.

제작진이 처음부터 목소리 출연자를 염두해 두고 캐릭터를 창조했기 때문에 등장 개미들은 외양 뿐 아니라 캐릭터에 있어서도 목소리 배우들과 닮아있다. 목소리 출연자 배역이 어느 에니메이션 보다 화려하기 그지없다. 여기에는 우디 알렌, 샤론 스톤, 진 핵크만, 실베스타 스탤론, 크리스토퍼 월켄, 대니 글로버, 댄 애크로이드, 앤 밴크로프트, 제니퍼 로페즈, 존 마호니 등이 해당된다.

영화에선 개미를 의인화 시켰기 때문에 외향이 실제 개미와 다르다. 우선 실제 개미는 3쌍의 다리가 모두 가슴에 붙어 있지만, 영화에선 가슴에 한 쌍, 배에 두 쌍의 다리가 있다. 또 진짜 개미는 영화의 눈동자가 있는 눈 2개가 아니라, 겹눈과 3개의 홑눈을 가지고 있다. 소리 역시 영화에서처럼 입이 아니라 미세한 가로줄로 된 발음기를 앞마디의 가장자리와 마찰시켜 낸다고 한다. 주인공의 친구인 전투 개미가 자신의 근육을 자랑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것도 잘못 설정한 것이다. 곤충인 개미는 외골격이어서 근육이 골격 속에 있으므로 자랑하며 보여줄 수 없게 된다. 가장 잘못된 설정은 일개미인 Z가 수캐미라는 사실인데, 개미의 알은 수정되면 암컷(여왕, 일개미, 병정개미)이 되지만, 수정되지 않으면 수컷(수캐미)이 돼 수주 혹은 수개월만 산다고 한다. 따라서 일개미와 병정개미는 모두 암컷이라야 한다.



센트럴 파크에 사는 일개미 Z-4195(Z-4195: 우디 알렌 목소리 분)는 평생 땅 파고 흙이나 옮기며 살기보다는 개성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개미사회의 이단아. 전투 개미인 친구 위버(Weaver: 실베스타 스탤론 목소리 분)를 만나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하냐며 신세 타령을 늘어놓다가 술집에 몰래 놀러온 발라 공주(Bala: 샤론 스톤 목소리 분)를 만나 첫 눈에 반한다. 그러나 상대는 왕실의 통치권을 물려받을 공주인데다 전투개미 사령관 맨디블 장군(General Mandible: 진 핵크만 목소리 분)과 약혼한 사이다. 왕실 가족이 전부 참석하는 전투 개미 사열식날, Z는 발라 공주를 가까이서 보기위해 위버와 하루동안 신분을 바꾸고 사열식에 참석한다. 그러나 아뿔싸, 흰 개미들이 침공해 온다는 정보를 받은 맨디블 장군은 사열식에 참가한 전투 개미들을 전쟁터로 보내버린다. 얼떨결에 전쟁터로 보내진 Z는 우여곡절 끝에 치열한 전투에서 유일하게 살아 돌아와 전쟁 영웅으로 환대받는다. 훈장을 받는 자리에서 발라 공주와 상봉한 Z. 발라 공주도 술집에서 만났던 Z를 기억해내는 바람에 Z가 일개미라는 사실이 들통나고 만다. 신분을 바꾸는 것은 엄격한 카스트 제도의 개미 사회에서 중형에 해당하는 범죄다. 체포될 위기에서 Z는 얼결에 발라 공주와 함께 바깥세계로 통하는 수렁에 빠진다. 왕국은 공주가 반역자에 납치되었다며 발칵 뒤집어진다. 한편 Z와 공주는 천신만고의 모험을 겪으면서 이전에 들었던 곤충천국을 함께 찾아간다. 파리와 모기, 말벌들이 득실거리는 쓰레기통에서 신나는 하루를 보내며 사랑을 싹틔워가는 Z와 발라 공주. 그동안 왕국에서는 쿠데타를 꿈꾸는 맨디블 장군이 터널공사 개통식을 빌미로 일개미와 왕실 가족을 터널 속에 가두고 물로 몰살시킬 음모를 꾸민다. 맨디블의 속셈을 알아차린 발라 공주와 Z의 반격이 시작되고 위기에 처한 개미들을 구해내기 위해 Z는 묘안을 짜낸다. 일찍이 자아에 눈뜬 개미 Z가 바라던대로 신분차별이나 누구의 부당한 명령도 받지않고 자신의 선택대로 살아갈 수 있는 개미들의 새왕국은 과연 건설될 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