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쪽지함쇼핑카트


영화들
영화인들
영화회사들
인기순위
영화인 사진
영화/비디오 검색
나이트메어 (1984, A Nightmare on Elm Street)
미국 / 영어 / 공포 / 91분 18세관람가 / 1985년 03월 23일 개봉


출연: 헤더 랑겐캄프, 로버트 잉글룬드, 존 색슨
감독: 웨스 크레이븐
각본: 웨스 크레이븐
촬영: 자크 하이트킨

공식 홈페이지  
팬 리스트 보기  
네티즌 리뷰 쓰기비디오 구입하기
[만족지수]46%

작품성  (8/10)
네티즌  (7/10)
[1명]  





칼날 손가락에 불에 탄 흉칙한 얼굴을 한 프레디라는 괴물이 소년 소녀들의 꿈속에 나타나 그들을 무참히 살육하는 대히트 공포 영화 시리즈의 첫 작품. 엘름가(Elm Street)의 어린이들을 살해했던 프레디는 주민들에게 죽음을 당한다. 프레디는 20년이 흐른 후, 자신을 살해한 사람들의 아들, 딸들의 꿈 속에 나타나 복수한다. 그는 면도날 손톱으로 잠든 아이들을 하나씩 제거하고, 과거에 자신이 당했던 죽음을 엘름가의 밤거리에 그대로 보여준다.

웨스 크레이븐의 출세작이다. 이후 시리즈가 6편까지 등장했으며, 그 가운데 4편은 [클리프 행어]의 레니 할린이 감독하기도 했다. 시리즈가 활력을 완전히 상실했을 때, 웨스 크레이븐은 스스로 [최후의 나이트메어]를 만들어 시리즈를 확실히 마무리짓는 한편 영화와 현실의 관계를 탐구하는 능란함을 보여줬다. 아이들을 살해하는 프레디 크루거라는 캐릭터는 [13일의 금요일]의 제이슨과 더불어 공포영화의 아이콘 같은 존재가 되었다. [나이트메어]는 [가위손]의 스타 조니 뎁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빨간 바탕에 검은 줄무늬 스웨터, 중절모에 흉칙한 얼굴, 긴 손톱칼을 가진 남자에게 쫓기는 악몽에 시달리던 티나는 어느날 엄마가 집을 비우자 친구인 낸시와 글렌, 로드를 부른다. 그리고 로드와 티나는 정사를 가진다. 달콤한 시간 후 티나는 꿈속의 남자에게 침대에서 무참히 살해당한다. 로드는 평소에 품행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살인 용의자로 지목되어 체포된다. 이 사건의 수사관인 낸시의 아버지는 딸이 말하는 악몽이야기를 믿지 않는다. 한편 낸시도 티나와 마찬가지로 꿈에서 남자에게 쫓기다 뜨거운 것에 팔을 데어 그 고통으로 깨어나는데, 팔에는 덴 자국이 남아 있었다.

"하나 둘, 프레디가 다가온다. 셋 넷, 대문을 잠궈라. 다섯 여섯, 십자가를 가슴에. 일곱 여덟, 늦게까지 깨어있어라. 아홉 열, 잠들지 말고." 낸시는 이런 가사의 노래를 부르며 욕조에서 목욕을 하다 잠깐 잠든 사이에 남자의 습격을 받는다. 위기를 넘긴 낸시, 그 남자를 만나지 않으려면 잠을 자면 안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앞집에 사는 글렌을 불러 자신이 악몽을 꾸는 것처럼 보이면 깨워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글렌도 잠이 들고, 낸시는 다시 꿈에서 그 남자, 프레디를 만나는데, 프레디는 로드가 있는 구치소에 침입하다가 다시 낸시에게 달려든다. 이때 마침 자명종이 울려 꿈에서 깨어나는 낸시. 그녀는 글렌과 함께 로드를 찾기 위해 경찰서로 달려가지만 그는 이미 숨이 끊어진 후였다. 빨강 초록색 쉐타를 입고 흉칙한 얼굴에 긴 손톱칼을 가진 남자 이야기를 하던 낸시는 결국 병원으로 실려간다.

병원에서 퇴원한 낸시는 프레디를 만나지 않기 위해 일주일 동안이나 잠을 자지 않는다. 하지만 프레디와의 결전의 순간이 차츰 다가오고 있었으니, 그녀는 마음을 굳게 먹고 용감히 맞서싸운다.